당천부의 재테크 가이드
당천부의 재테크 가이드
당천부의 재테크 가이드

은퇴(예정)자를 위한 월배당 포트폴리오 제안 2 : 월 1.25%

은퇴(예정)자를 위한 고배당 투자 포트폴리오 제안 (월배당률 1.25%)

안녕하세요? (당)신을 (천)천히, 그러나 확실한 (부)자의 길로 안내해 드릴 당천부입니다.

지난 25/10/12 에서는, 아래 표와 같이 "은퇴(예정)자를 위한 월배당 포트폴리오 제안"이란 내용의 투자 포트폴리오를 제안해 드렸었습니다. 


퇴직연금 (혹은 IRP)에서 운용 가능하도록 5개 ETF로 투자하는 포트폴리오였고, 실제 월 배당률은 0.63% (연환산 7.5%) 정도 기대 가능해 보입니다. 

그런데, 저때는 제가 정말 순진했을 때 (초보였을 때ㅠ) 나름대로 최선의 월배당률을 뽑으려해서 만든 것이었고, 공부하다 보니 아래와 같이 월 0.63%가 아니라 무려 월 1.25% 가 나올 수 있는 포트폴리오가 있었습니다. 



핵심은, 퇴직연금의 국가 규제가 총 자산의 30%는 반드시 채권 혹은 채권혼합형의 안전자산에 할당해야하는데 다행히도 커버드콜이면서도 채권혼합형인 일부 ETF는 이 안전자산에 해당된다는 점을 적극 활용하는 것입니다. 

즉, 미국 국방 Ai 기업인 팔란티어 주식에 30% 투자하고, 나머지 70%는 미국채에 투자하면서 미국채에 커버드콜 전략을 구사하는 ETF가 바로 SOL 팔란티어 미국채 커버드콜 혼합 ETF 입니다.

이 ETF는 월평균 배당률이 무려 1.38% 이고, 비슷한 것으로 Rise 테슬라 미국채 타겟 커버드콜 혼합 ETF가 있는데 이것은 팔란티어 대신 테슬라 주식에 30% 투자하고 나머지는 동일한데, 월배당률은 팔란티어보다 다소 낮은 1.26%인데 이것도 배당률이 어마무시한 값이죠. 

사실 월배당률 1.26~1.38% 정도면 최상급이라 이 ETF들로만으로 포트폴리오를 꾸며도 월배당률이 1.3% 정도로 어마무시하겠지만, 자산의 70%는 채권형 커버드콜이라 최근 6개월간 수익률은 20~24% 정도로 다른 ETF에 비하면 좀 "낮은" 편이라서 이런 전략은 배제했습니다. 

그 외로는 제가 본 블로그에서 자주 소개해 드렸던 "Rise 미국Ai밸류체인 데일리고정 커버드콜"이 최근 6개월간 수익률로도 72%의 발군의 성적을 보여주고, 월평균 배당률도 1.39%로 어마무시한 값을 보여주는, 말 그래도 커버드콜 ETF계의 끝판왕이라서 이 아이로 전체 포트의 35%를 할당시켰습니다. 

참고로, 커버드콜로 장기 투자해서는 안된다는 고수분들이 많은데 (심지어는 미래에셋 자산운용 ETF 본부의 김남기 대표조차 이런 주장을 해서 여러 사람들을 당황시켰죠...ㅋ) 그건 꼭 그렇지만은 않다는 것을 제가 본 블로그에 아래 링크와 같이 설명을 드린 적도 있었는데, 본 건은 추후 별도의 포스트에서 좀 더 자세히 다뤄 보도록 하겠습니다. 

모든 커버드콜은 손해일까? : https://www.daang-boo.kr/2025/09/2ndGenCoveredCall.html


그리고, 전체 자산 중에 나머지 35%는 Tiger 배당 커버드콜 액티브에 할당시켰습니다. 

이 ETF는 평균 월배당은 1.05%로 가장 낮지만(?) 총자산의 100%를 모두 미장에 할당하기에는 리스크가 너무 커서 약간 울며 겨자 먹기로 자산 배분하였습니다. 

즉, 사실 나머지 70% 모두를 "Rise 미국 Ai밸류체인 데일리고정 커버드콜"에 배정하는 편이 과거의 성적만 보자면 월배당률과 전체 수익률이 모두 크게 높아지겠지만, 과거의 성적이 반드시 미래의 성적도 담보하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자산 배분" 차원에서 국장이라는 점과, 그리고 한쪽은 AI 성장주이니까 다른 쪽은 훨씬 안정적인 배당주에 할당시켰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사실, Rise 미국Ai 성적이 너무 좋아서 이 Tiger 배당 ETF가 나빠 보이는 것 뿐이지, 월배당률 1.05%도 굉장히 훌륭하며, 특히 6개월간 주가 수익률 47% 역시 굉장히 우수한 성적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특히나 이 ETF는 국내 주식형 커버드콜이기 때문에 옵션 판매 수익은 전액 "비과세"라는 점도 특히나 매력적입니다. 

사실 본 포트폴리오의 다른 ETF들은 모두 미국 주식형이라 고액 자산가분들의 경우에는 세금이 엄청 나오게 됩니다.  (배당 소득세 15.4% 원천 징수하며, 배당 소득이 2천만원 이상의 경우에는 본인의 종합 소득에 합산되어 소득세가 매겨짐ㅠ) 

따라서 웬만해선 연금저축이나 퇴직연금(IRP)계좌에서 투자하시는 것이 크게 유리합니다.

단, 이런 연금저축이나 퇴직연금 계좌에서는 상대적으로 상기 Tiger 배당 ETF의 "비과세"라는 부분이 큰 장점으로 여겨지진 않겠지만 말입죠. (어차피 모든 ETF들이 낮은 세율의 세제 혜택을 받으므로) 


3문장 결론 : 

1) 월 1.25% 배당을 주는, 4종목으로 구성된 포트폴리오가 있으며 이를 바탕으로 개인별로 비중이나 종목을 가감해서 구성할 수도 있음 (예를 들어 수익률은 좀 떨어지겠으나 4종목 각각에 25% 배분하면 안정성은 훨씬 더 높아질 수 있음) 

2) 월 1.25%는 연환산 15% 배당률이며, 자본금 1억원일 경우 세전 월 125만원 배당이 가능함 

3) 미장 채권혼합형에 30% 할당하고, 국장 배당주에 35% 할당하여 전체적인 안정성을 크게 높였고, Rise 미국Ai 에 35% 할당하여 성장성까지 잡은 포트폴리오임.  그러나 Rise 미국Ai 는 변동성이 매우 큰 종목이기 때문에 인덱스 ETF처럼 무지성으로 적립해선 안되고, 매주 주의깊게 모니터링하면서 투자해야 함. 


ps.

월 1.61%의 초고배당 포트폴리오도 만들어 봤는데, 관심있으신 분들은 아래 링크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https://www.daang-boo.kr/2025/11/PortFolio-for-Fire3.html


주의사항 : 

상기 포트폴리오는 수년에 걸쳐 검증한 것도 아니고, 저 역시 공부하면서 작성해본 것에 불과하기에 때문에 참고만 해 주시기 바라오며, 이상한 점이나 궁금하신 사항은 댓글로 문의 부탁드리겠습니다.

댓글 1개

  1. 미국 직투하는 분들을 위한 미국etf 도 소개 부탁드립니다.

    답글삭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