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퇴직연금을 DC형으로 전환해야 하겠는데, 그 운용법을 몰라서 애태우는 분들이 많습니다ㅠ.
그런 분들께는 우선 공부부터 하시라 말씀드리고는 있지만, 사실 쉽지 않은 부분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제가 많이 경험한 것도 아니고 당연히 완벽하지도 않지만, 초보자를 위한 포트폴리오를 구성해서 공유해 보고자 합니다.
우선 포트폴리오의 가장 기본적인 철학은 고위험 고수익 주식 50%, 그리고 주식과 상관성이 많이 없는 투자 자산 50%로 만드는 것입니다.
보통 주식과 상관성이 없는 자산은 채권이 대표적이지만, 최근에는 채권 금리가 너무 낮아서 금이나 헬스 케어 같은 경기 방어주를 대신 사용하는 경우가 있죠.
포트폴리오 이론에 대한 간단한 원리와 설명은 아래 제 서브 블로그의 글을 참고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https://blog.naver.com/cumta/223411596225
그럼, 이제 초보자를 위한 가장 단순한 포트폴리오를 보여 드리겠습니다.
정말 단순하죠? 단 2가지 종목만으로 구성된 포트폴리오입니다. 그런데, 어딘지 ETF 이름들이 눈에 익지 않으신가요?
네 맞습니다. 저 2개 ETF는 제가 아래 링크에서와 같이 퇴직연금에서 30% 비중을 반드시 채워야 하는 100% 안전 자산에 해당되는 ETF로 추천한 것들입니다.
https://www.daang-boo.kr/2025/09/BestSafeETFinIRP.html
위 링크에서 상세히 설명되어 있지만, 아주 간단히 말씀드리자면, 아래와 같이 주식과 채권이 섞여 이는 혼합형 구조이기 때문에 자체 리밸런싱을 하면서 변동성도 적게 됩니다.
1) TimeFolio 미국나스닥100 채권혼합50 액티브 :
TimeFolio 미국나스닥100 액티브 ETF에 해당될 주식 47%+채권 53%로 구성
2) Plus 고배당주 채권혼합
Plus 고배당주에 해당되는 주식 41%+채권 및 옵션 59%로 구성
상기 1)번 ETF는 출시된지 6개월 밖에 안돼서 제대로 된 평가는 어렵지만, 모태가 되는 TimeFolio 미국나스닥100 액티브 ETF의 성적이 워낙 좋기 때문에 저 개인적으로 기대하는 ETF입니다. (TimeFolio 미국나스닥100 액티브 ETF는 QQQ 추종 ETF인데, 액티브 형이라 3년간 과거 수익률이 QQQ의 2배 이상임)
그러나, 어쨌든 6개월치라도 확인을 해 보겠습니다.
그런데 조금 이상한 것이 Plus 고배당주 채권혼합이 본주인 Plus 고배당주의 수익률 대비 조금 낮은 것 같네요?
25/09/26 현재 Plus 고배당주 채권혼합의 주식 비중은 40.9% 이기 때문에 아래와 같이 15.93% 정도 나와야 할 것 같은데, 그보다 상당히 작은 13.41% 가 나와서 말이죠.
1) 주식 부분 : 33.9%(본주 수익률) x 40.9%(주식비중) = 13.87%
2) 채권 부분 : 3.5%(채권 수익률 가정) x 59.1%(채권비중) = 2.07%
3) 1번과 2번 수익률 합 : 15.93%
음... 제가 처음에는 Plus 고배당주 채권 혼합의 주식 비중이 65% 인줄 잘못 알고는, Plus 고배당주와 수익률 차이가 너무 많이 난다고 적었습니다만, 제대로 알아보니 주식 비중이 41% 여서, 수익률 차이는 많이 줄었는데, 여전히 풀리지 않은 의문이 2.5% 정도 발생하는군요ㅎ. 이건 나중에 제가 한화 자산 운용에 한번 문의해 보겠습니당.
아무튼, 이번엔 그럼 5년 주가 그래프를 아래와 같이 살펴 보겠습니다.
보시면 Plus 고배당주의 압도적인 수익률 성적 덕택인지 Plus 고배당주 채권혼합 역시 코스피 수익률 71.04%와 상당히 유사한 63.11%의 수익률을 보여 주고 있습니다.
반면 노란색 Plus 채권혼합 그래프를 자세히 보시면 큰 등락없이 상당히 안정적인 모습을 보여주고 있어서 높은 수익률보다는 조금 낮아도 변동성이 작고 안정적인 수익률을 선호하시는 분들께 잘 어울리는 ETF라고 생각됩니다.
또한 QQQ는 5년 수익률이 132% 밖에 안되기 때문에 Plus 고배당주보다도 오히려 더 떨어집니다. 국내 고배당주의 위력이 대단하죠? ^^
참고로 QQQ는 최근 1개월, 3개월과 3년, 10년 수익률만 Plus 고배당주를 앞설 뿐 나머지 6개월, 1년, 5년 수익률은 Plus 고배당주의 성적이 더 좋습니다. (첨언하자면, Plus 보다 Kiwoom 고배당 ETF의 성적은 더 좋습니다)
이 단순하지만 안정적인 포트폴리오로, QQQ 만큼의 수익률을 기대하긴 어렵겠지만 은행 예금 대비해서는 최소한 2~3배의 정도의 높은 수익률을 한 번 기대해 보려 합니다.
참, 귀찮으시더라도 1개월 혹은 분기마다 이 둘 사이의 비율이 1:1 이 되도록 항상 리밸린싱 해 주는 일은 잊지 마시고요.^^ (1개월 혹은 1분기마다 1회 리밸런싱 시행. 정확히는 어느 한 비중이 10% 혹은 15% 더 많아질때마다 시행)
3줄 요약 :
1) 단 2종목으로 구성된 후 매월 혹은 분기별 리밸런싱 함
2) 채권 비중이 ~55% 이상이라 주식 대비 매우 안정적인 주가 변동을 보여줄 것으로 기대됨 (단, 수익률은 다소 떨어질 수 있음)
3) 기본 철학은 QQQ+SCHD와 같으나 이것은 미장 일변도라는 단점이 있어 SCHD 대신 국장 고배당주 채권혼합으로 구성 됐고, 일반 QQQ 대신 액티브 타입 QQQ ETF를 이용하여 과거 3년 기준 일반 QQQ 대비 2배 수익률을 달성
그럼, 2번째로는 이것보다는 조금 더 복잡해서 4개의 종목으로 되어 있지만 좀 더 높은 수익률을 기대할 수 있는 포트폴리오를 아래와 같이 소개하오니, 이 포트폴리오에도 많은 성원 부탁드리겠습니다.^^
https://www.daang-boo.kr/2025/09/IRP-2nd-Simple-PortFolio.html
ps.
추후 다시 본 블로그를 찾으시려면 아래 카톡 보내기 혹은 네이버 블로그 공유 버튼을 누르시면 편하십니다.^^ 아니면 구글에서 "당천부의 재테크"로 검색하시면 되고요. (와... 이제는 네이버에서도 되네요? 감동...ㅎ)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