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천부의 재테크 가이드
당천부의 재테크 가이드
당천부의 재테크 가이드

최고의 국내 상장 QQQ ETF는?

QQQ지수를 추종하는 토종 국산 ETF들의 수익률 비교

이제껏 서학 개미들에게 최고의 투자처는 QQQ 였습니다.  물론 지금은 AI나 원자력, 양자컴 등의 세부 테마가 더 뜨고 있지만, 그래도 투자의 고수들 중에는 역시나 장기적으로는 클래식한 QQQ를 추천하시는 분들이 많죠.

그런데 퇴직연금이나 연금저축에서는 미국 ETF 투자가 안됩니다.  따라서 QQQ에 투자하려면 국내에서 나스닥100 지수를 추종하는 아래와 같은 ETF에 투자해야 하죠.  

그런데, 아래 보시는 것처럼 종류가 굉장히 많아서 어디에 투자할지 갈피를 못 잡으실 분들이 많은 것 같아 오늘은 한번 각잡고 비교 분석해 보겠습니다ㅎ.


1) Kodex 미국나스닥100

2) Tiger 미국나스닥100

3) Ace 미국나스닥100

4) Rise 미국나스닥100

5) Sol 미국나스닥100

6) TimeFolio 미국나스닥100 액티브 


비교할 땐 뭐니뭐니해도 실제 수익률이겠죠?  그래서 상기 6개 QQQ 지수 추종 ETF 가운데, 상위 4개사의 3년 수익률을 비교해보겠습니다.



빨간색 선이 TimeFolio사 성적이고, 타 ETF 대비 2배 이상의 독보적인 수익률을 보여주고 있죠.  오 정말 놀랍습니다.  

이것이 가능한 이유는, 다른 회사의 ETF들은 모두 나스닥100 지수를 기계적으로 추종하는 "패시브" ETF 들인데, TimeFolio사만 "액티브" ETF이기 때문인 것 같네요. 

물론, 액티브 ETF이기 때문에 과거 3년간은 잘해왔지만 펀드 매니저가 바뀐다든지 하는 문제가 생기면 미래에는 오히려 패시트 ETF보다 수익률이 떨어질 수 있기 때문에 항상 주의를 기울여야 할 것 같긴 합니다. 

나머지 3개 회사들은 노란색 Ace 그래프만 보입니다만, 에러가 아니라 3개의 수익률이 거의 같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2등 Kodex와 4등 Ace의 수익률은 무려 1% 이상의 차이를 보여주고 있죠. 

참고로 4등 밖이어서 표시는 안했지만 의외로 미래에셋자산운용의 Tiger가 106.25%로 상당히 격차가 있는 5등을 달리고 있으니, Tiger에 투자하신 분들은 타사로의 교체를 검토해 보시는 것을 권해 드립니다.  

또한 표시는 안했지만, 원조인 QQQ의 3년 수익률은 107.96%로 한국 토종 QQQ 추종 ETF 중에서는 Tiger  보다 나은 정도인 말석의 위치에 있죠.  수수료가 저렴한 QQQm 정도 되줘야 겨우 Kodex 다음의 3등 정도 되네요. 

아... 참, 혹시나 오해하실까봐, 3년 뿐만 아니라 1년 수익률도 보여 드리죠. 



1등은 여전히 TimeFolio이고, 2등 이하와 2배 이상의 수익률을 보여주고 있는데, 비율로만 보자면 3년보다 차이가 더 나는군요 헐... 

2~5등의 1년 수익률은 3년만큼 큰 차이가 나진 않습니다만, -표시는 안됐지만- Tiger가 31.19%로 여전히 꼴찌는 맞습니다.  

참고로, Kodex 미국나스닥100 말고 Kodex 미국나스닥100(H)도 있습니다.  이 마지막 괄호 안에 있는 "H"는, 환헷지를 한다는 것을 의미하죠.  그럼, 환헷지 한것과 안 한것은 어떤 것이 유리할까요?^^

최근 1년간 달러 환율이 많이 올랐기에 (원화 가치가 낮아졌기에) 1년 전에 투자한 결과로 비교하자면 환헷지를 안한 것의 수익이 더 컸어야 정상인데, 과연 그랬는지 한번 확인해 볼까요? 


결과는 이론과 동일하죠?^^  Kodex 미국나스닥100(H) 의 수익률이 환헷지를 안 한 것보다 8% 이상 수익률이 낮은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또한 운용 수수료가 0.15%인 QQQm의 수익률이 정말 눈꼽만큼이긴 하지만 수수료가 0.2%로 높은 QQQ보다 수익률이 높은 것도 보실 수 있고요.  

이 차이는 기간이 늘어날수록 조금씩 더 벌어질테니, 혹시라도 TimeFolio 대신 QQQ에 직접 투자하시는 분들은 QQQ 대신 수수료가 더 저렴한 QQQm에 투자하시기 바랍니당ㅎ. 

자, 과거 수익률이 현 ETF를 판단할 수 있는 거의 유일한 수단이긴 하지만, 미래를 판단할 때는 수수료 역시 무시할 항목은 아니라고 보여집니다.  

그래서 상기 1등~4등 ETF들의 수수료를 잠깐 비교해 보도록 하죠.


수수료는 맨 밑에 있는 "실비용"을 보시면 됩니다.  역시나 액티브 ETF인 TimeFolio 것이 1.2788%로 넘사벽으로 비싸죠ㅋ.  

이렇게 1% 비싼 수수료를 주긴 하지만 수수료보다 40배 더 높은, 즉 패시브보다 40%보다 더 높은 수익률을 보여주니 (1년 기준) 수수료가 전혀~, 전혀 아깝지가 않은 상품이죠ㅎㅎ. 

다만 수익률이 2~4등이었던 상품을 보니, 의외로 4등이었던 Ace 상품의 수수료가 0.1136%로 가장 낮았습니다.  따라서 패시브 상품 중에서 현재까지는 Kodex가 1등이었지만, 수수료를 봤을 때 장기적으로는 Ace 상품이 가장 수익률이 높아질 가능성도 조금은 있지 않을까 생각되네요.

하지만, 저라면 압도적인 투자 수익률을 보여주는 TimeFolio사의 ETF에 투자하겠습니다ㅎ. 


이렇게 오늘은 토종 QQQ ETF들을 살펴 봤습니다.  의외로 다른 패시브 ETF들도 QQQ보다 수익률은 아주 조금 더 높고, 수수료는 좀 더 낮은 모습을 보여준 것이 인상적이었네요.

하지만, 뭐니뭐니해도 TimeFolio사의 액티브 QQQ는, 다른 패시브 ETF에 비해 2배 이상의 압도적인 성적을 냈기 때문에 당분간은 TimeFolio사의 ETF를 추천 드립니다!!!


ps.

저는 타임폴리오사로부터 어떠한 협찬도 받지 않았고, 아무런 이해 관계도 없습니다만, 향후 협찬 받게 된다면 댓글 등으로 공지토록 하겠습니다.  또한 모든 투자의 최종 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으니, 본 내용은 단지 참고만 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ps. 2

추후 다시 본 블로그를 찾으시려면 아래 카톡 보내기 혹은 네이버 블로그 공유 버튼을 누르시면 편하십니다.^^  아니면 구글에서 "당천부의 재테크"로 검색하시면 되고요. (와... 이제는 네이버에서도 되네요? 감동...ㅎ)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