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천부의 재테크 가이드
당천부의 재테크 가이드
당천부의 재테크 가이드

초보자를 위한 레버리지 ETF 설명 (feat. TQQQ)

QLD, TQQQ와 같은 레버리지 ETF에 대한 소개와 설명

안녕하세요?  (당)신을 (천)천히, 그러나 확실한 (부)자의 길로 안내해 드릴 당천부입니다.

이번 시간엔 주식 초보자를 위한 레버리지 ETF 소개 및 설명을 드릴까 합니다. 

한국인에게 가장 유명한 미장 ETF는 나스닥100 지수를 추종하는 "QQQ"일테고, 이 QQQ의 2배 레버리지 ETF가 QLD 이며, 3배 레버리지 ETF가 바로 TQQQ 입니다.  (T는 Triple로 생각하면 편하더군요ㅎ) 

2배, 3배 레버리지니까 QQQ가 하루만에 10% 상승하면 QLD는 20%, TQQQ는 30%가 상승하게 되며, 반대로 -10% 하락할 경우 당연히 QLD는 -20%, TQQQ는 -30% 하락하게 됩니다. 

어떤가요?  참 쉽죠? ^^ 

그렇다면 여기서 제가 퀴즈를 한 번 내 보도록 하겠습니다ㅎ.


Quiz 1. QQQ가 하루만에 -33.4% 폭락한다면 TQQQ의 주가는 어떻게 되겠는가? 

간단한 산수 문제죠?  소숫점 계산이 좀 짜증나니, 휴대폰 계산기를 이용해서 -33.4 에 3을 곱하면.... 응...??  -100.2 가 나오네요...?  

초보자 분들은 이게 뭔가요...?? -100% 가 넘어가는데, 그럼 이게 무슨 뜻이죠?  제가 오히려 돈을 내야 하나요...?  하실 분도 계실 것 같네요ㅎ.

다행히 레버지리 ETF 에서는 -100%가 넘어간다 해도 추가적인 납부금은 없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단지 수익률이 -100%가 넘어가게 된다면 그 ETF는 상장폐지, 즉 휴지 조각이 되고 마는 것이죠. 

그러나 너무 걱정하진 마시기 바랍니다. 

QQQ가 99/03/10 상장된 이래로 하루동안 최대 낙폭은 -12%에 불과했으니까요. 

혹시 QQQ가 과거 얼마나 폭락했었고, 또 얼마나 자주 폭락했는지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링크를 클릭하여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ㅎ.

https://www.daang-boo.kr/2025/11/SPY-QQQ-Price-Analysis.html


QQQ는 나스닥100 인덱스이기 때문에, 즉 나스닥에서 100개 큰 회사들의 집합체니까 역사상 최대 낙폭이 -12% 밖에 안됐던 것일 뿐, 미장은 우리 나라처럼 하루 하한가/상한가 ±30%라는 한계가 없기 때문에 개별 종목은 -33.4%가 넘어가는 것도 정말 가끔씩이긴 하지만 생깁니다.

최근에는 양자컴퓨터로 유명한 IonQ가 하루 낙폭이 33.4%가 넘어가서 IonQ의 3배 레버리지 ETF가 상장폐지 됐다는 무시무시한 얘기도 들었던 것 같네요.

그래서 레버리지 ETF들은 가급적이면 개별 종목은 지양하고, 인덱스에서만 제한적으로 사용하시는 것을 추천 드립니다. 


그럼 이번에 2번째 퀴즈를 드려 보겠습니다.  이건 좀 어려울테니 잘 푸셔야 합니다.^^

Quiz 2. QQQ가 -20% 하락했다면 TQQQ 주가는 어떻게 되겠는가? 

응...?  뭐지?  장난치는 건가...?  앞서서 그렇게 배웠건만, 이건 뭐 계산기 쓸 필요도 없이 -60% 하락하는 건데 이걸 왜 퀴즈라고 낸 건지...??  하실 분들이 꽤나 있을 것 같은데요...?ㅎㅎ

정답을 말씀드리자면, 알 수 없다 입니다ㅎㅎ. 

아니 그게 무슨 소리죠???  3배 레버리지라면서요?? 

ㅎㅎ네.  그건 맞습니다만, 2번째 퀴즈에서는 1번째 퀴즈와는 달리 "하루만에"라는 조건이 빠졌기 때문에 알 수 없게 됩니다. 

이건 구구절절히 설명 드리는 것보다는 아래 테이블을 보시는 편이 훨씬  더 이해가 빠르실 것 같네요.^^



네.  보시는 것처럼 첫날에 QQQ가 -2% 빠질 때 TQQQ는 정확히 그 3배인 -6%가 빠졌습니다. 

이런 식으로 매일 -2%씩 11일간 주가가 하락하면 QQQ의 주가는 -20%가 되어 80.1 이 됩니다.  이 때도 -2%x11일 = -22%가 아니라 -20%인 점을 주의해서 봐 주시기 바랍니다.  

주식의 가격은 상승할 때도 복리로 하락하지만 하락할 때도 복리로 하락하기 때문에 산술 평균이 아니라 기하 평균으로 생각해야 하기 때문이죠. 

보시는 것처럼 QQQ는 -20% 하락했지만, TQQQ는 거의 -50%가 빠졌을 뿐 -60%가 되진 않았습니다.  이게 매일 -1%씩 빠져서 22일 만에 QQQ 주가가 80.2가 될때 TQQQ는 50.6보다 더 높은 51.2가 됩니다. 

바꿔 말하면 QQQ가 -50% 하락하더라도 하루만에 -33.4% 하락이 없다면 TQQQ가 상장폐지될 일은 없게 되는 거죠.  (다만, 1불 이하가 되면 액면 병합이 되고, 그 이하로 어떤 조건까지 하락할 경우에는, 상장 폐지될 수도 있다고 들은 것 같긴 하네요ㅠ)

실제로 QQQ 26년 역사 중에 2000년 밀레니엄 IT 버블일 때는 전고점 대비 -82%까지 폭락했었던 흑역사가 있었지만, 이 때도 TQQQ는 상장 폐지되지 않았을거라 생각합니다.  


자, 이제 TQQQ 같은 레버리지에 대해서 기초적인 사항을 숙지하게 되셨다고 생각이 되고요, 그럼 다음 진도로 한번 나가 보겠습니다ㅎ.

보통 투자자들이 레버리지는 장투하는 것 아니라고 합니다.  왜냐하면 상승과 하락을 반복할 경우 아이스크림처럼 녹아버리기 때문이라고 하죠. 

그게 무슨 말인지 실제로 한번 보여 드리겠습니다. 




QQQ는 -10% 하락을 3번 반복한 후에 11.11%를 3번 또 반복하면 다시 처음의 주가였던 "100"으로 돌아오게 됩니다. 

하지만 TQQQ는 보시는 것처럼 100으로 돌아오지 못하고 81.3으로 감소하게 되며 이걸 1싸이클 더 반복하게 되면 66.0 까지 더 감소하게 되죠. 

이걸 그래프로 보시면 아래와 같게 됩니다. 




보시는 것처럼 파란색 QQQ의 주가는 100과 73 사이를 주기적으로 반복하기 때문에 고점이 항상 100 인데반해 주황색 TQQQ는 고점이 100 --> 81 --> 66 으로 주가가 아이스크림처럼 녹고 있는 것이 뚜렷이 보이게 되죠. 

이래서 고수들이 "레버리지는 장투하는 거 아니다" 라고 얘기하시는 거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항상, 어디서나 예외는 있게 마련이죠ㅎ.  이런 레버리지도 과거의 역사를 바탕으로 전략을 잘만 쓰면 굉장히 좋은 전략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럼, 그 전략에 대해서는 다음 편에서 한 번 상세히 설명해 보도록 하겠사오니, 많은 성원 부탁드리겠습니당~ㅎ.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