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천부의 재테크 가이드
당천부의 재테크 가이드
당천부의 재테크 가이드

퇴직연금에서 삼성전자에 투자하는 방법 3가지

삼성전자에 투자하는 3가지 방법에 대한 설명 (특히 퇴직연금, IRP 측면에서)

지난 포스트에서는 아래 링크와 같이 제가 삼성전자에 투자해도 좋을 6가지 이유에 대해서 설명드려봤습니다.  

https://www.daang-boo.kr/2025/09/SEC-invest-6points-2nd.html


자, 그럼 이제 삼성전자에 투자할 일만 남았는데, 굳이 투자하는 방법까지 알아야 할까요?

네. 알아야한다고 봅니다.  만약 삼성전자의 미래를 정말 밝게 본다면, 그리고 더불어 메모리 빅 사이클이 다시 온다고 확신이 든다면 한국 반도체 2배 레버리지 상품에 투자하는 것이 더 확실할테니까요.

그리고, 그것보다는 저처럼 퇴직연금, IRP나 연금저축을 운용하시는 분들은 개별 종목 투자가 안되니 ETF를 골라야 하는데, 어떤 것이 삼성전자를 가장 많은 비율로 가지고 있고, 또 미래 비전이 어떨지 따져봐야 하기 때문입니다. 

그럼 제가 퇴직연금/IRP/연금저축용으로 추천드릴 BEST4 ETF를 아래 사진과 같이 소개해 드립니다.



1) Tiger 삼성그룹 펀더멘털 
2) Rise 대형고배당10 TR
3) Tiger 우선주
4) Kodex 삼성전자 채권혼합

 

먼저 1) Tiger 삼성그룹 펀더멘털부터 소개해 보겠습니다. 

이 ETF의 최대 장점은 삼성전자 비율이 27.48%로 가장 높기도 하지만, 삼성전자의 최대 주주와 2번째 대주주인 삼성생명과 삼성물사의 지분도 각각 9.54%, 13.92%나 들고 있다는 점입니다.  (삼성물산은 삼성생명의 최대 주주이기 때문에 사실 삼성물산이 더 중요합니다) 

그래서 삼성생명과 삼성물산의 보유 삼성전자 비율까지 합산하면 30.4%까지 되어 1등이 되는 것이죠.  


2) Rise 대형고배당10 TR 

삼성전자 비율은 25.22% 밖에 안되는데, 특장점은 하이닉스 비율이 31.87%나 된다는 점입니다. 

그래서 제가 소개해 드렸던 6가지 이유 중에서 5번째 이유였던 HBM이 촉발시킨 메모리 빅사이클이 온다면 하이닉스가 오히려 더 큰 수혜를 볼 수 있기 때문에 이 Rise 대형고배당10 TR이 웬만한 반도체 ETF보다 더 좋을 수 있습니다.  왜냐면 삼성전자+하이닉스 비율이 57%로 거의 국내 ETF 최고 수준이기 때문이죠. 

또한 이 ETF는 총 수수료가 0.1496%로 4개 중에 가장 저렴한 것도 하나의 소소한 장점일 수 있고요. 

다만, 현대기아차 비중이 14%가 넘어가기 때문에 국산차의 미래를 어둡게 보신다면 이것 대신 Hanaro Fn K-반도체 같은 ETF가 더 나은 선택이 될 것 같네요. 


3) Tiger 우선주 

아니, 쌩뚱맞게 왠 우선주냐고 하실 수 있을 것 같은데, 애도 삼성전자 우선주 비율이 20.2%나 됩니다.

그리고, 중요한 것이 본주와 우선주의 가격 비율인데, 배당을 중시하는 외국에서는 우선주/본주 가격 비율이 80~90% 정도라고 하네요. (본래 우선주의 가격 비율은 "괴리율"로 따지는데, 저는 좀 더 직관적인 우선주/본주 가격으로 말씀드립니다) 

그런데, 삼성전자는 외국인 비중이 굉장히 높아서 그런지는 몰라도 우선주의 가격 비율이 최소 54%~최대 95%에 달했습니다.  그중에서도 2014년 이후로 따지자면, 최저가 74%에 달하고요. 

그런데, 25/9/21 현재 우선주의 본주 대비 가격 비율은 80.55%에 불과하니 74%~95% 에서 비교한다면 지금은 역사적 중앙값보다 더 낮은 상태라는 얘기가 되고요.  즉, 우선주가 본주 대비 더 오를 여지가 많이 남아 있다는 뜻입니다. 



그리고, 우리나라의 우선주 "푸대접"은 정말 유명하죠.  삼성전자야 그래도 외국인들이 많이 사주는 덕에 74~95% 값을 갖는데 나머지 블루칩이나 옐로칩 주식조차 우선주의 본주 대비 가격 비율은 80%를 넘기기가 어려울 정도니까 말이죠. 

참고로 이 Tiger 우선주에 포함된 주식들의 우선주 가격 비율은 아래 표와 같습니다. 



보시는 것처럼, 삼성전자 우선주만이 80.55%로 간산히 80%대에 올라와 있고, 현대차를 포함한 4개 종목만이 간산히 70%대에 들어와 있을 뿐 나머지 5개 종목은 두산 우선주를 제외하곤 죄다 40%대 인 것을 보실 수 있습니다. 

이러한 우선주 "디스카운트"는 조만간 우리 나라에서도 사라지지 않을까 싶기 때문에 그런 면에서 Tiger 우선주도 강점이 있다고 전 생각이 돼서 추천드려 봤습니다.

더구나, 우선주는 본주와 달리 배당률이 높기 때문에 경기 변동에 따른 주가 변동이 본주 대비 작은 편입니다.  변동성이 곧 리스크이기 때문에 1)번, 2)번안에 비해 이 3)번 Tiger 우선주 ETF는 그런 면에서 장점이 있다고 봅니다. 


4) Kodex 삼성전자 채권혼합

위에서 낮은 변동성이 Tiger 우선주의 강점 중에 하나라고 말씀드렸는데, 삼성전자 채권혼합형은 국공채가 무려 70%를 차지하기 때문에 안정성 면에서는 Tiger 우선주를 제치고 1등이라고 말할 수 있으며, 이 점이 이 ETF의 최대 강점이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참고로 삼성전자 비율이 30% 인 것은, 실물로 25.67% 보유하고, 선물로 4.32%를 보유하고 있기 때문에 그렇습니다. 

또한 이 주식은 채권 비율이 50%를 넘어가기 때문에 퇴직연금 운용 시 100% 투자할 수 있는 안전자산으로 분류되는 것도 큰 장점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퇴직연금 총 자산의 30%는 반드시 채권형이나 채권 혼합형 같은 안전 자산으로 이루어져 하는 규제가 있음) 


자, 특징들은 간단히 살펴 봤으니, 이제는 실제 수익률을 한번 아래와 같이 살펴 볼까요? 

먼저 6개월 수익률부터 보시겠습니다. 


와우, 예상을 깨고 Tiger 우선주가 43.51%로 6개월 수익률 1등을 먹었네요??!! 오... 정말 놀랍습니다ㅎ.  

그럼 이제 1년 수익률을 볼까요? 


1년 수익률은 46.39%로 Rise 대형고배당10TR 이 가져갔네요.  앗 그리고, Tiger 우선주가 2등으로 나쁘지 않은 수익률을 계속 보여주고 있습니다ㅎ.  

그리고, Kodex 삼성전자 채권혼합은, 채권이 70%나 되기 때문에 사실 수익률만 놓고 본다면 비교가 무의미하긴 합니다.  이것의 진정한 가치는 낮은 변동성과 퇴직연금에서 100% 투자 가능한 안전 자산이라는 것에 있으니까요. 

그럼, 이제 3년 수익률을 한 번 살펴 보겠습니다. 


오... 3년 수익률도 1등은 여전히 Rise 대형 고배당10TR 이네요.  다만, 2등은 이제까지와 달리 Tiger 우선주가 3등으로 내려왔습니다만, 사실 3등과 2등의 수익률 차이가 그리 커 보이진 않습니다. 

그럼, 내친 김에 5년까지 비교해 볼까요? (상장 시기 때문에 최대 5년까지만 비교 가능함)


네. 5년 역시 값만 바뀔 뿐 3년과 순위 자체는 바뀌지 않았네요. 

정리해 보자면, 처음 6개월만 제외하고는 Rise 대형고배당10TR 이 전 기간 동안 수익률 1등이었습니다. (보여 드리진 않았지만, 심지어 1개월, 3개월 수익률도 Rise가 1등이었음) 

그리고, 2등은 Tiger 삼성그룹펀더멘털이었습니다만, 1년 수익률은 Tiger 우선주한테 뒤진 3등이었고요. 

Kodex 삼성전자채권혼합 ETF는 수익률로는 비교하면 안되고, 아래 그래프와 같이 수익률 1등을 한 Rise 대형고배당10TR 과 3년 주가를 비교해 보면, 얼마나 "안정적"으로 주가를 유지하는 지 잘 보여 주고 있습니다. 

그렇다고 주가가 안 떨어진다는 얘기는 절대 오해는 없으시길 바라고요.  보시는 것처럼 24년 여름 때부터 Rise는 주가가 급격히 조정을 받았는데, Kodex 채권혼합은 하락폭이 더 작았을 뿐, 이것도 역시 용빼는 재주없이 하락하긴 하락했기 때문입니다. 




자 그럼 다들 어떻게 보셨는지요?  

퇴직연금, IRP에서 투자한다면, 100% 안전 자산 대신 Kodex 삼성전자 채권혼합도 좋은 대안이 될 수 있다고 생각됩니다.  

물론, 100% 안전 자산으로는 원래 저는 아래 링크와 같이 Plus 고배당주 채권혼합과 TimeFolio 미국나스닥100채권혼합50 액티브를 가장 추천했었는데, 과거 3년 수익률로만 보자면 Plus 고배당주 채권혼합이 47.8%로 삼성전자 채권혼합의 21.35%를 압도하긴 합니다.  (TimeFolio는 출시된지 1년이 채 되지 않아서 비교 어려움) 

https://www.daang-boo.kr/2025/09/BestSafeETFinIRP.html


그러나, 제가 이런 과거 데이터 분석에서 자주 말씀드린것과 같이, 과거는 참고만 할 뿐 이걸 100% 믿어서는 안됩니다.  왜냐면 과거의 특성 상황 때문에 어떤 ETF가 1등을 할 수 있었을 가능성이 굉장히 높기 때문에, 미래의 또다른 상황에서는 과거에 1등을 한 ETF가 또 1등을 한다는 보장이 전혀 없기 때문이죠. 

그래서 향후 삼성전자의 비상이 확실시 된다면, 지금은 삼성전자 관련 주에 배팅하는 것이 더 맞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럼 제 의견을 정리해 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1) 수익률로만 봤을 때는 Rise 대형고배당10TR 추천

2) 향후 우선주의 제가치 찾기까지 노려 본다면 Tiger 우선주 추천 

3) 100% 안전자산이 필요하신 분이라면 Kodex 삼성전자 채권혼합 추천 


물론, 퇴직연금이 아니라 개인 계좌에 투자하시고, 삼성전자의 밝은 미래를 확신하신다면, Tiger 200 iT 레버리지 같이 삼성전자 비율이 35.71%에 달하고, 2배 레버리지를 쓰는 것도 검토해 볼만 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다만, 레버리지 상품은 급등락을 반복하는 것만으로도 그 레버리지 특성 때문에 자산이 녹아버리기 때문에 장기 투자는 적절치 않고, 수익이 큰 만큼 리스크도 클 수 있다는 점을 늘 명심하셔야 할 것 같고요. 

그럼, 3편에 이르는 긴 시리즈물을 끝까지 봐 주신 독자분들께 감사드리면서 모두들 건투하시길 바랍니당~.^^


ps.

투자의 최종 책임은 항상 투자자 자신에게 있고 저는 확증편향을 가질 수 있으므로 제 글은 단순히 참고만 해 주시길 바랍니다.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