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당신을 천천히, 그러나 확실히 부자로 만들어 드릴 당천부입니다.
혹시 마이너스 통장, 일명 마통을 사용하시는지요?
만약 당신이 실제로 마통 사용 중이시라면, -즉, 현재 마이너스 통장일 실제로 마이너스라면- "이것" 하나만 바꾸셔도 연간 ~8만 원 절약이 가능해집니다. (단, 각 개인에 따라 절약 가능 금액은 좀 달라질 수 있습니다)
사실 8만 원이라면 월 6,700원꼴이라서 적자면 적은 돈이긴 하지만, 또 어떻게 생각하면 연간 1,200만 원을 저축하기 위한 첫 한 걸음일 수도 있어서 말이죠. (저희 당천부의 모토가, "연간 1,200만 원씩 저축하되 이것을 30년간 12%로 투자하면 30억 부자가 될 수 있다" 라서요...ㅎ)
뭐 이렇게 거창하게 얘기 안 해도 8만 원이면, 절약할 경우 소고기 한 번 먹을 수 있는 돈이고, 삼겹살이라면 푸짐하게 2번은 먹을 수 있는 돈이기도 하죠ㅎ.
그 방법은 바로, "근로소득 원천 징수율을 80%로 회사에 신청하시는 겁니다"
굉장히 간단하죠? ^^
이게 무슨 말이냐면, 회사에서 우리에게 월급을 줄 때, 국가를 대신하여 근로 소득세를 "원천 징수"하고 줍니다. 그런데, 보통은 전년도 근로소득 원천 징수액을 기준으로 하여 100%를 원천 징수하고 줍니다.
다시 말해, 올해 소득이 작년과 동일하다고 보고, 작년과 똑같은 비율로 세금을 공제하고 준다는 것이죠.
그런데, 올해 소득은 작년과 다르고, 또 올해 본인이 소득 공제받는 사항이 달라지기 때문에 매년 연말에 연말 정산을 하여 정확한 세금보다 더 많이 냈을 때 (즉, 회사가 더 많이 원천 징수했을 때) 돈을 돌려주고, 반대로 세금보다 적게 냈을 때 돈을 토해내게 됩니다.
보통은 연말 정산을 빡세게 해서 돈을 돌려받게 되면 다들 공돈 생긴 것처럼 매우 좋아하시는데... 사실 엄밀히 말하자면 오히려 손해를 보신 겁니다.
짐작하시겠지만, 국가가 최대 1년 전에 돈을 더 받았다가 1년 후에 더 받았던 돈을 돌려주는 꼴인데, 직장인들에게 그 이자까지 돌려주진 않거든요.
그러니, 국가는 그 이자만큼 이익이고, 개인은 그 이자만큼 손해를 보게 됩니다. 따라서, 연말 정산할 때 돈을 토해 내는 것이 오히려 그 이자만큼 "이익" 입니다.
다만, 돈을 얼마나 토해 낼지 정확히 알 수 없다는 것 자체가 가정 경제를 계획하는 데 방해를 주는 것은 사실입니다만, 그것보다는 심리적인 영향이 훨씬 더 큰 것이 사실입니다.
어쨌든, 마통을 실제로 사용하고 계시는 분들은 이 원천징수하는 소득세 비율을 최대한 작게, 즉 80%로 신청하여 설정해 두시면 그 이자만큼 이익을 보시게 됩니다. (80/100/120% 중에서 1개 선택이 가능하고, 회사에 따라 다른지는 모르겠지만, 보통 1년에 한 번씩만 변경 가능하다고 함)
음... 세금을 1달에 평균 100만 원 낸다고 가정했을 경우, 80%로 원천 징수 비율을 바꿀 경우에는 1달에 평균 20만 원의 세금을 덜 내게 되고, 다음 해 2월에 240만 원의 돈을 다시 토해 내게 되겠죠.
이럴 경우 마통 이자율이 6.2% 라고 가정한다면, 얼마나 이익을 보는지 한 번 엑셀로 아래와 같이 계산을 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 |
80% 원천 징수 비율일 경우 절감되는 마통 이자 |
네. 보시는 것처럼, ~8만 원의 마통 이자가 절약됩니다.
이것은 매월 세금으로 100만 원 내시는 분들 기준이기 때문에 혹시 그보다 더 많은 세금을 내시는 고액 연봉자이거나, 아니면 별반 소득 공제받지 못하는 싱글 분들은 8만 원보다 더 많은 절감을 하실 수 있고요.
"아니... 그럼 마통 안 쓰는 사람들은 80%로 바꿔도 별 소용이 없단 말인가요?" 라고 하신다면,
"아뇨. 그 매월 20만 원으로 새마을 금고 5.5% 정기 적금을 드시고, 다음 해 2월에 납부하시면 그 적금 이자만큼 이익입니다" 라고 말씀드리고 싶군요ㅎ.
크게 중요한 것은 아니지만, 워런 버핏이 1불짜리 지폐를 주우면서, 또 다른 10억 불의 첫걸음이라고 말했다고 하기도 하고요, 돈의 가치와 이자의 중요성을 리마인드해 주는 차원에서라도 한번 실천해 보시면 좋을 것 같아서 한번 길게 말씀드려 봤습니다ㅎ.
사실, 8만원이면 얼마 안하는 돈이긴 하지만, 회사 급여 사이트에서 클릭 한번만으로 8만원을 번다고 생각하시면 나쁜 선택은 아닐 것 같으니 마통 쓰시는 분들이라면 한번 해 보시는 것을 추천드려요.
단, 어쨌든 연말에 세금을 몰아 내야하니 (즉 연말정산 시 토해 내야하니) 그런 것이 싫으신 분들께는 비추이고요.
댓글 쓰기